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자료실 테이블
우리나라 최고의 명품도시는 어디?
번호 25
등록일 2011-06-15 오전 12:00:15
첨부파일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가 주최하고,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중앙일보사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1년 도시대상」이 전국 230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6월 20일부터 공모에 들어간다.


 ①「도시대상」이란?


 「도시대상」은 기초지자체가 지난 1년간 도시 공간과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 도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 온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2000년 「지속가능한 도시대상」으로 처음 시작하여 올해 제12회에 이르고 있으며, 문화·환경·교육·안전 등 도시의 전 분야에 대한 평가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시평가로 인정받고 있다.


 ② 2011년 도시대상의 달라진 점은?


 금년에는 UNEP(유엔환경계획), OECD 및 행정안전부의 지역녹색경쟁력지표 등 다양한 국내·외 도시평가 지표를 반영하고,


 도시정책의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새로운 도시문제인 고령친화·다문화 부문과 도시기본계획 부문을 추가하는 등 평가지표를 선진화하고, 평가부문도 다양화하였다.


 특히, 도시대상의 활성화를 위해 도시대상 평가 결과를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구축사업 등 지자체 국비지원사업* 선정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 UPIS구축사업, 국토환경디자인시범사업, 도시활력증진사업, 한옥건축지원사업


 ③ 성과토론회 및 사전설명회 개최


 국토해양부는 도시대상의 우수사례를 전파하여 모든 지자체가 공유하고, 지자체의 응모편의를 돕기 위해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6월 15일 성과토론회 및 사전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작년 도시대상 수상도시(군산시, 광주 북구, 서울 송파구)의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올 해 달라진 평가내용 및 응모요령·확대된 인센티브 등에 대해 상세한 설명이 있을 예정이다.


 ④ 향후 일정


 금년 도시대상은 6월 20일부터 7월 22일까지 공모기간을 거쳐, 응모 지자체에 대하여는 8∼9월 전문가의 서류평가 및 실사 평가를 실시한 후 10월 10일 도시의 날에 시상 할 계획이다.


 올해 도시의 날* 행사는 작년 도시대상 대통령상 수상도시인 전북 군산시(시장 문동신)에서 개최된다.

 ※ 도시의 날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도시계획이자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의 성역일(10월10일)을 도시의 날로 제정(2007년)


 이번 도시대상 평가는 도시가 갖는 사회·문화·환경적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바람직한 도시공간 조성을 위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는 등 도시문화의 발전과 정착, 살기좋은 도시만들기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도시의 날 행사 및 도시대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도시포탈 홈페이지(www.city.go.kr) 도시포털>정책지원>도시의 날 또는 도시대상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 1. 성과토론회 및 사전설명회 개최계획

 2. 2011년 도시대상 주요 평가지표

 3. 2010년 도시대상 수상 내역

 4. 2000년∼2010년 도시대상 수상 내역

 5. 지자체 지원 사업 주요내용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제출하기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제출하기

시스템 이용안내

닫기

원인

처리방법

문의처

닫기
문의처검색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