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탄소중립 선도할 수소도시 확산 위해 민·관 함께 뛴다
번호 608
등록일 2022-10-13 오전 12:00:13
첨부파일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10월 12일부터 3일간 열리는‘그린비즈니스위크 2022(옛 그린뉴딜엑스포)’기간 중 「수소도시 콘퍼런스」를 개최(10.13)한다.

* 수소 엑스포(‘19)→ 그린뉴딜 엑스포(’20, ‘21)→ 그린 비즈니스위크(’22)


「수소도시 콘퍼런스」는 2020년 그린뉴딜 엑스포에서 처음으로 개최되었으며, 수소도시가 최초로 조성되는 점을 감안하여 수소도시의 개념, 기술적 요소, 추진방향 등이 주로 논의되었다.

올해「수소도시 콘퍼런스」에서는 그간의 수소시범도시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수소도시의 확산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수소도시 관련 글로벌 수소기술 동향을 확인하고 울산, 전주·완주, 안산 등 3개 수소시범도시 사업의 추진현황(20년~) 및 성과를 점검한다.

또한, 수소 시범도시 이후 새롭게 추진 예정인 신규 수소도시의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세션이 진행된다.

특히, 수소 시범도시사업의 성과를 확산하고, 기술·자본을 갖춘 민간의 수소도시 참여를 유도하는데 필요한 산·학·연·관 협력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수소도시 포럼(가칭)’을 제안하는 사업설명회도 개최한다.

'20년부터 추진된 수소시범도시사업은 세계 최초로 추진된 사업으로 기술적·제도적 제약, 수용성 문제, 낮은 경제성 등을 안고 출발하였지만,울산, 전주·완주, 안산 시범도시 사업을 통해 주거,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울산은 공공임대주택 등에 수소연료전지 열병합 발전으로 전기와 열을 공급하고, 수소충전소 및 공동주택 연료전지 등을 수소배관으로 연결하며, 지역특화사업으로 스마트팜 연료전지를 구축하고 있다.


· (주택 연료전지) 440KW 3기를 설치하여 공공임대 437세대에 열, 전기 공급(‘23년 하반기)
· (태화강역 수소충전소) 승용차 충전기 4기 등을 수소배관으로 연결하여 수소공급(’23년 하반기)
· (수소배관) 2개 구간 12.5km 수소배관 구축(‘23년 상반기)
· (교통) 수소시내버스 6대 운영중, 수소차 카세어링 10대 운영 중


전주·완주는 대학교생활관, 공공청사, 수영장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추출기 등을 포함하는 수소공급기지를 구축하며, 지역특화사업으로 수소놀이체험관을 건설하고 있다.


· (기숙사 연료전지) 10KW 5기를 설치하여 기숙사 824실에 열, 전기 공급(‘23년 상반기)
· (수소공급기지) 1,200kg/일 수소추출기 2기 설치로 수소트럭, 수소차 등 충전(’23년 하반기)
· (수소튜브트레일러) 수소배관 대신 튜브트레일러로 수소공급망 구축(‘23년 상반기)
· (교통) 수소시내버스 32대 운영중(‘23년까지 22대 추가 운영), 버스전용 충전소 구축 완료


안산은 주택, 병원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생산설비를 구축하여 수소배관으로 수소충전소에 연결하며, 지역특화사업으로 풍력발전과 연계한 수전해 설비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 (주택 연료전지) 440KW 1기를 설치하여 오피스텔 504세대에 열, 전기 공급(‘23년 하반기)
· (수소생산설비) 1,800kg/일 수소추출기 설치하여 수소배관으로 수소충전소 연결(’23년 하반기)
· (수소배관) 2개 구간 10.5km 수소배관 구축(‘23년 상반기)
· (교통) 수소시내버스 1대 운영중(‘22년까지 5대 추가 운영)


이러한 수소 시범도시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신규 수소도시사업이 6개 도시(평택시, 남양주시, 보령시, 당진시, 광양시, 포항시)에서 사업이 추진(정부안 기준)될 계획이다.

한편, 수소를 주에너지원으로 하는 수소도시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며, 기술과 자본을 갖춘 민간의 자율적인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와 관계자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지원체계로서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수소도시 포럼(가칭)’을 구축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수소도시 포럼은 향후 수소 관련 기술개발,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등의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길병우 도시정책관은 “이번 수소도시 콘퍼런스 개최로 그간 수소 시범도시의 성과를 통해 수소도시의 발전방향을 짚어보고, 앞으로 수소도시 포럼을 통해 수소 에너지원이 우리나라 경제,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안들이 제시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제출하기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제출하기

시스템 이용안내

닫기

원인

처리방법

문의처

닫기
문의처검색
검색